옛날에 큰 나라가 있었다. 그 나라는 아주 먼 변방이었기 때문에
아직 부처님의 교화가 미치지 못했다. 이 나라에서는 바라문과 외
도가 무당을 받들어 섬겼기 때문에 백성들은 산 짐승을 죽여 제
사지내는 것을 당연한 일로 여기고 있었다.
이 나라 왕의 이름은 화묵인데, 어느 날 왕의 어머니가 중병에 걸
려 몸져눕게 되었다. 여러 의사들을 불렸으나 효험이 없었고, 무당
들을 불러다 기도를 했으나 병은 낮지 않았다. 그래서 왕은 국내
에 있는 바라문 2백 명을 궁전에 불러 놓고 이렇게 말했다.
"대부인께서 오랫동안 병으로 고생하고 계시는데, 무슨 병인지 모
르겠소. 여러분들은 지식이 많아 별점을 환히 볼 줄 아니 무슨 잘
못이 있는지 자세히 보아 주시오."
아직 부처님의 교화가 미치지 못했다. 이 나라에서는 바라문과 외
도가 무당을 받들어 섬겼기 때문에 백성들은 산 짐승을 죽여 제
사지내는 것을 당연한 일로 여기고 있었다.
이 나라 왕의 이름은 화묵인데, 어느 날 왕의 어머니가 중병에 걸
려 몸져눕게 되었다. 여러 의사들을 불렸으나 효험이 없었고, 무당
들을 불러다 기도를 했으나 병은 낮지 않았다. 그래서 왕은 국내
에 있는 바라문 2백 명을 궁전에 불러 놓고 이렇게 말했다.
"대부인께서 오랫동안 병으로 고생하고 계시는데, 무슨 병인지 모
르겠소. 여러분들은 지식이 많아 별점을 환히 볼 줄 아니 무슨 잘
못이 있는지 자세히 보아 주시오."
이때 바라문들이 제작기 점을 치더니 다음과 같이 말했다.
"별들이 뒤섞여 음, 양이 고르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."
"그렇다면 무슨 방법을 쓰면 낫게 할 수 있겠는가?"
다시 바라문들은 연구한 끝에 다음과 같이 왕에게 말했다.
"성밖의 편평하고 깨끗한 곳에서 네 곳의 산과 해와 달과 별들에
게 제사하고, 백 마리 짐승과 어린애 하나를 죽여 하늘에 제사를
지내되, 왕께서 친히 대부인을 보시고 가서 끓어 앉아 절하면서
목숨을 비십시오. 그렇게 하면 병이 나을 것입니다."
왕은 즉시 그들의 말대로 준비하였다. 코끼리, 말, 소, 양 등 백여
마리 그리고 어린야를 희생물로 차출했다. 이들이 끌려가는 것을
본 백성들은 모두가 울음을 터뜨리며 통곡을 했다. 이들은 성의
동쪽문을 나가 제단으로 향하고 있었다.
이때 부처님은 국왕의 완악하고 어리석음을 가엷이 여기었다. '한
사람을 구하기 위해 어떻게 저토록 많은 생명을 죽일 수 있을까?'
하는 생각을 하며 대중을 거느리고 그 나라로 가셨다. 성의 동문
길에서 왕과 바라문들에게 이끌려 슬피 울면서 오는 축생들과 어
린애를 만났다.
왕은 멀리서 부처님이 오시는 것을 보았다. 막 솟아르는 태양과
같고 달처럼 원만한 모습을 한 부처님이 천지를 환하게 비추며
걸어 오고 있었다. 보는 사람들마다 절로 고개가 숙여졌다. 그리고
끌려오는 짐승들도 이 죽음의 고통에서 풀려나게 해달라고 발원
을 하였다.
왕은 수레에서 내려 부처님께 나아가 예배를 드린 후 끓어앉아
문안을 드렸다. 부처님은 왕을 앉게 한 후 물으셨다.
"어디로 가는 길이오..."
왕은 두 손을 마주잡고 아뢰었다.
"나라의 대부인이 오랫동안 병을 앓아 좋은 약도 써보고, 천지신
명께 제사하는 등 모든 것을 다해 보았나이다. 그래도 병이 낫지
않아 지금은 별들과 산악에 감사드리고 대부인의 병이 낫기를 빌
러 가나이다."
부처님은 말씀하셨다.
"한 말씀 드릴테니 잘 들으시오. 곡식을 얻으려면 밭을 갈고 씨를
뿌려야 하고, 큰 부자가 되려면 보시를 행해야 하고. 그리고 긴 목
숨을 얻으려면 큰 자비를 행해야 하고, 지혜를 얻으려면 배우고
물어야 하는 것이오. 이 네 가지 밀을 실행할 때에 비로소 자신이
심은 것에 따라 그 결과를 얻게 되는 것이오. 대개 부귀한 사람은
빈천한 사람의 음식을 탐해서는 안 되는 것이오. 저 하늘 세계에
서는 칠보로 궁전을 이루었고 옷과 음식은 절로 생기는데 무엇
때문에 감로 같은 음식을 버리고 이 더러운 음식을 먹으러 오겠
소. 생명을 죽여 살기를 원한다면 그것은 살기와는 거리가 먼 것
이오..... 하물며 많은 생명을 죽여 한 사람의 생명을 구하려 하다
니 그런 것은 더구나 되지 않을 일이오."
부처님은 이 말씀에 이어 게송을 읊으셨다.
사람이 백년 동안 살면서
천하의 귀신들을 부지런히 섬기고
코끼리와 말 따위로 제사를 지내도
한 번 자비를 행하는 것만 못하니라.
알고도 믿지 않으면 삿된 견해에 빠지고, 모르고 무조건 믿으면
무지만 더해진다고 했다.
부처님은 일페의 미신을 용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위의 설화에
서 보듯이 그 당시 미신적인 행위를 타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
기울였다. 미신은 바로 무지의 소산이므로 불교의 깨달음과는 극
단적으로 상치되는 행위가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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